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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13 08:37

仁(2)

조회 수 178 추천 수 0 댓글 5

1. 不受偏愛偏惡曰仁


44. 상제께서는 종도들에게 때때로 시를 읽어 주심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깨우치게 하셨도다

 

非人情不可近 非情義不可近

非義會不可近 非會運不可近

非運通不可近 非通靈不可近

非靈泰不可近 非泰統不可近

不受偏愛偏惡曰 不受全是全非曰義

不受專强專便曰禮 不受恣聰恣明曰智

不受濫物濫欲曰信

德懋耳鳴 過懲鼻息

潛心之下道德存焉 反掌之間兵法在焉

人生世間何滋味 曰衣 曰食 衣食然後 曰色也

故至於衣食色之道 各受天地之氣也

惑世誣民者 欺人取物者 亦受天地之氣也

事之當旺在於天地 必不在人

然無人無天地 故天地生人用人

以人生 不參於天地用人之時 何可曰人生乎

閑談話可起風塵 閑談話能掃風塵

一身收拾重千金 頃刻安危在處心

心深黃河水 口重崑崙山

萬事分已定 浮生空自忙

道通天地無形外 思入風雲變態中

......................................


치우쳐 사랑하거나 치우쳐 미워하지 않는 것을 일러 이라 하고(=不受偏愛偏惡曰仁),

전적으로 긍정하거나 전적으로 부정하지 않는 것을 라 한다.(=不受全是全非曰義)

지나치게 강직하게 하거나 지나치게 아첨하지 않는 것을 라 한다. (=不受專强專便曰禮)

너무 방자하게 귀가 밝거나 너무 방자하게 눈이 밝지 않은 것을 (=지혜)라 하고(=不受恣聰恣明曰智),

재물을 함부로 주거나 함부로 바라지 않는 것을 일러 이라 한다. (=不受濫物濫欲曰信)


 

# 한자공부(필요하신 분들은 보시기 바랍니다.)

不受偏愛偏惡曰仁 不受全是全非曰義 https://hanja.dict.naver.com/search?query=%E4%B8%8D%E5%8F%97%E5%81%8F%E6%84%9B%E5%81%8F%EF%A6%B9%E6%9B%B0%E4%BB%81%20%E4%B8%8D%E5%8F%97%E5%85%A8%E6%98%AF%E5%85%A8%E9%9D%9E%E6%9B%B0%E7%BE%A9

不受專强專便曰禮 不受恣聰恣明曰智https://hanja.dict.naver.com/search?query=%E4%B8%8D%E5%8F%97%E5%B0%88%E5%BC%BA%E5%B0%88%E4%BE%BF%E6%9B%B0%E7%A6%AE%20%E4%B8%8D%E5%8F%97%E6%81%A3%E8%81%B0%E6%81%A3%E6%98%8E%E6%9B%B0%E6%99%BA

不受濫物濫欲曰信https://hanja.dict.naver.com/search?query=%E4%B8%8D%E5%8F%97%EF%A4%A2%E7%89%A9%EF%A4%A2%E6%AC%B2%E6%9B%B0%E4%BF%A1



2. 구복구생의 공부방법


40. 상제께서 공우에게 가라사대 내가 한 말은 한마디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할 터이니 나의 말을 믿을 지어다너는 광인이 되지 못하였으니 농판으로 행세함이 가하니라。」 하시니라

..............................


구복구생은 증산대성^^의 말씀을 위주로 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말씀이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못 알아듣는 말이 있을 뿐, 하시는 말씀 그 자체는 명확합니다.

 

위의 글에는 증산대성의 말씀을 믿어야 하는 이유가 나와 있습니다. 증산대성의 말씀은 한마디도 땅에 떨어지지 않는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증산대성의 말씀을 한 번이라도 더 들여다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단, 증산대성의 말씀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그때 그때 필요할 때마다 주역을 비롯한 다른 글들을 들여다봅니다.






  • ?
    화이부동 2019.05.13 08:55
    말씀위주 공부하신다고 하니
    여기 아주 아주 잘 오셨네요 ^^
    우리 견우님은 엄청난 고수예요

    상호발전적 좋은 대화 나눠 보시길 기대해봅니다
    저는 구경 만 좀 ...
  • ?
    구복구생 2019.05.13 09:00
    ^^그러신 것 같습니다. 도움을 받아 볼 생각입니다.
  • ?
    견우직녀 2019.05.13 09:55
    이중성 선생님의 천지개벽경 서문을 보면 책을 쓰신 학암선생님 조차 이치에 맞지 않으면 대선생의 말씀이 아니다.

    라고 하신바가 있고


    내게 허물이 많고 죄가 많으니 내 자손된 사람은 이 책을 세상에 공개해서는 안될 것이며, 또한 내 자손된 사람은 이 책만을 오로지 믿어서도 안될 것이라.

    다만 참고로 삼아 대선생의 천지자연의 도리에 대한 말씀을 구하고, 대선생의 천지자연의 덕을 행하심을 구하여 일심으로 성실히 공부하라.

    하신 바가 있으며


    공부의 길이 마음 공부에 있음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공부하는 길이 마음에 있나니, 마음이라 하는 것은 하늘이 백성에게 베풀어 주심이 있어 얻어진 바이라. 허령불매(虛靈不 )하여 이기(理氣)와 성정(性情)의 덕을 모두 갖추었나니, 대선생의 모든 말씀과 행사가 모두 치천하의 큰 법도가 되고, 치천하의 큰 법도가 모두 이 마음에 있느니라.

    이러하므로 대선생의 다스림이 천지의 이치에 맞고, 대선생의 도가 천지의 이치에 맞나니, 삼재합덕이 마음에 있음이라.

    대선생의 마음을 밝히고 대선생의 마음을 얻음이 있으면, 후천의 도가 또한 그 가운데 있느니라. 선천에 덕(德)이라 하고, 인(仁)이라 하고, 경(敬)이라 하고, 성(誠)이라 일컬어 공경하는 것은 그 이치를 밝히고자 함이요, 요(堯)와 순(舜)과 우(寓)임금이 윤집궐중(允執厥中)의 도로써 서로 마음을 전한 법이란 것은 그 이치를 얻고자 함이니, 문물제도(文物制度)의 이치가 마음에 있고, 예악교화(禮樂敎化)의 이치가 마음에 있고, 집안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천하를 평안케하는 이치가 모두 마음에 있느니라.

    그러므로 선천에 이 마음을 지켜 천하를 다스린 사람은 오직 요순(堯舜)이 으뜸이요, 이 마음을 잃고 천하를 어지럽힌 자는 걸주(桀紂)가 가장 심하나니라.

    그러므로 큰 성인은 이 마음을 잘 지키고, 큰 현인은 이 마음을 겨우 지켜내며, 그 다음 사람들은 애써 이 마음을 지켜서 각기 그 덕을 이루었나니, 지켜내면 다스림이 있고 잃어버리면 어지러워짐은 선천과 후천이 마찬가지니라.

    오호라! 대선생의 도를 알고자하면 천지의 만상(萬象)을 볼것이요, 대선생의 덕을 알고자 할진대 이 책을 바탕으로 삼고, 지어만드신 오묘함이 만물에 드러난 바에까지 미루어 넓혀가라.

    한마음으로 닦아나가 구하는 도를 얻으면 이 책을 올바로 고쳐서 조상의 죄를 가볍게 하고, 이로써 정덕군자(正德君子)의 글을 기다리면 나의 허물을 덜게 될 것이요, 너희들의 덕도 나아질 것이요, 도(道)에도 빛남이 있게 되리라.
  • ?
    견우직녀 2019.05.13 09:56
    대순전경의 저자이신 이상호 이정립 선생께서도 동일한 말씀을 하신것이 있죠.

    말씀을 받드는것은 좋으나 그것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것은 문제가 있을뿐입니다.
  • ?
    구복구생 2019.05.13 10:13
    ^^네, 그렇게들 말씀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복구생이 좋아하는 단어들이 보여서, 나열해보겠습니다.


    허령불매(虛靈不昧)

    이기(理氣)와 성정(性情)

    윤집궐중(允執厥中)

    예악교화(禮樂敎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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