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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356 추천 수 1 댓글 4

 천용우로지박즉 필유만방지원



상제님 말씀에



天用雨露之薄則 必有萬方之怨하고

천용우로지박즉 필유만방지원

地用水土之薄則 必有萬物之怨하고

지용수토지박즉 필유만물지원

人用德化之薄則 必有萬事之怨하니라

인용덕화지박즉 필유만사지원

하늘이 비와 이슬을 적게 내리면

반드시 만방에서 원망이 일고

땅이 만물을 기르는데 물과 흙을 박하게 쓰면

반드시 만물이 원성을 발하며

사람이 덕화(德化)가 부족하면 

반드시 만사에 원망이 붙느니라.


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치자(治者)는 덕(德)이 부족하면 인심(人心)을 잃는것입니다.


사람을 부림에 있어 녹(祿)과 예(禮)를 중시함 이것이 덕(德)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상제님 말씀에 김형렬 종도에게



잘 기억하라.


하시고 하신 말씀이


夫用兵之要는 在崇禮而重祿하니

부용병지요재숭례이중록

禮崇則義士至하고 祿重則志士輕死니라

예숭즉의사지녹중즉지사경사

故로 祿賢에 不愛財하고 賞功에 不踰時하면

고 녹현 불애재 상공 불유시

則士卒竝하여 敵國削이니라 

즉사졸병 적국삭



무릇 용병의 요체는 

예를 숭상하고 녹을 중히 여김에 있나니

예를 숭상하면 의로운 일꾼이 들어오고

녹을 중히 여기면 뜻 있는 일꾼은 죽음을 가볍게 여기느니라.

그러므로 현자(賢者)에게 녹을 주되 재물을 아끼지 않고 

공 있는 자에게 상을 줌에 때를 넘기지 않으면

큰 일꾼과 작은 일꾼이 다 함께 적을 무찌르느니라.



이것입니다.


사람을 부린다는것. 치자(治者)의 입장에 선다는것은


녹(祿)을 후(厚)후하게 하고, 예(禮)를 다하는것에 있는것이기도 하며


이것은 심(心)의 용(用)이기도 합니다.




  • ?
    견우직녀 2019.07.09 23:57
    대학에 이르기를

    其所厚者에 薄이오
    기소후자 박
    而其所薄者에 厚하리 未之有也니라
    이기소박자 후 미지유야

    후하게 할 것에 박하게 하고
    박하게 할 것에 후하게 할 자는 없느니라.

    라 하였습니다.
  • ?
    견우직녀 2019.07.10 00:00
    사람이 마음씀이 부족하면 반드시 원망이 생기는것입니다.
  • ?
    견우직녀 2019.07.10 00:04
    녹(祿)을 단순히 금전으로만 생각해서는 안되는것입니다.

    마음 씀에도 녹(祿)이 붙어있는것이고, 생명을 유지하는 모든것.

    생활을 하는 모든것에 녹(祿)이 존재하는것입니다.

    녹(祿)은 덕(德)이 붙어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 ?
    견우직녀 2019.07.10 00:05
    녹(祿)은 후(厚)함을 기반으로 하지 박(薄)을 기반으로 하지 않습니다.

    넉넉해야 하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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