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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9 07:12

남송선생님 가사들

조회 수 112 추천 수 1 댓글 2

 남송선생님 가사들



남송선생님의 생화지남을 보게되면 가사가 나와있습니다.


이걸 전부 이야기하면 좋겠지만 사실상 내용이 굉장히 방대하죠.


또 삼덕교 분들께서 계시기 때문에 제가 할 일도 아니기도 합니다.


다만 이 뛰어난 가사들이 묻힐까 걱정이 되어 이렇게 한번 소개해 봅니다.


남송선생님께서는 목덕(木德)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시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행으로 분류를 해서 이야기를 하시는것인데요.


여러 단어로 지칭을 하시는것을 봅니다만,


목덕(木德)이 바로 무극대도(無極大道)를 이야기 하는것이기도 합니다.


왜 목(木)으로 놓느냐 하는것은 목(木)은 방위상 동(東)쪽이며 어질 인(仁)을 상징합니다.


상제님께서도 어질 인(仁)자는 너희들에게 전해준다.


이런 말씀을 하시기도 했고, 이 어질 인(仁)자 라는게 뭐냐하면 중(中), 또는 본심(本心)을 이야기 하는것이기도 합니다.


이걸 가사로 풀어놓은것이 남송선생님의 가사입니다.


사실상 성인(聖人)의 마음을 이야기 하는것이죠.


이것을 천지영신(天地靈神)으로 표시하시기도 했는데요.


도강가를 보게되면, 유불선을 건너는 이야기가 나오죠.



사실상 유불선을 초월한 무극대도(無極大道)를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근원으로 파고 드는것이죠.




또 유산가에서도 이런 내용이 죽 나오게 되는데요.


인의예지신에 대해서 산으로 비유를 하시면서 말씀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이야기죠.


유산가의 마지막을 보게되면


봉래방장 영주산을 찾으며 그 주장 글자에 대해서 믿을 신(信)자를 놓는것 또한 볼 수 있습니다.


또 그 위에서 이목구비 깨였으니 지혜지자 분명하네


이런식으로 말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 또한 정확한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지식(知識)이 아니라 지혜(智慧)를 말하는것입니다.


음..쉽게 최수운 선생도 이런 말을 했죠.


열석자 지극 하면 만권시서 무엇하며


불교에서 말하는 정(定) 혜(慧)에 대한것도 같은것입니다.


이목구비 총명 도통 이란것이 현무경에 존재합니다만,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자면 이런것입니다.


본심(本心) 이라는것이 인의예지신이 모두 포함된 중(中)이며 인(仁)이다.


라는것은 위에서 말하였습니다.


이 이목구비 라는것을 오행과 인의예지에 붙여서 말하는것입니다.


이 이목구비가 분명한 상태, 즉 인의예지가 조화를 이룬 상태에 대해서 말을 하고 있는것이죠.


쉽게 본심(本心)에는 지혜(智慧)가 같이 간다는것을 말하고 있는것입니다.


이목구비 총명 도통 이라는것이나, 이목구비가 분명 하다하며 지혜(智慧) 지(智)자 이야기를 하는것이나,


그런 의미에서 하시는 말씀들입니다.


남송 선생님의 가사집은 증산계열에 있어 굉장히 소중한 자산이기도 합니다.


글로써 설명을 한게 아니라, 운율에 맞추어 가사로써 도(道)를 전한 글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굉장히 함축적인 부분들이 많고, 글로 다 전하지 못할 내용들을 가사로 전한것이죠.


증산사상의 전반적 내용을 포함하여 수행에 이르러서는 무이구곡시와 같이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나가며


마지막에 가서는 성도가(成道歌)로 끝나는것을 봅니다.


마치 무이구곡시와 그 형태가 흡사하죠.


한번씩들 읽어보셨으면해서 간략하게나마 설명을 해 봅니다.



눈이 있어도 보물을 못알아보면 어쩔 수가 없는것이겠지만요.



  • ?
    견우직녀 2019.08.19 07:29
    율려음을 통한, 궁상각치우 음(音)을 통하여 수행의 방식을 정리하고 도문을 개창함에 있어서는 남송 선생만의 각별히 뛰어난 방법이라고 봅니다.
  • ?
    견우직녀 2019.08.19 07:40
    남송선생님 정도면 능히 성인(聖人)이라 칭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천년이 지나더라도 남송선생님의 공덕(功德)은 불멸이 되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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