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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19 13:37

수행서의 내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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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서의 내용들




영보국정정지법을 비롯하여 수심정경이니 용호비결이니 훌륭한 수행서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 증산사상에도 여러 수행법이 존재하는것을 봅니다.


혹자는 선천식의 수행법으로는 안된다.


라고 하며 별 요상한 수행법을 내세웁니다만은,


차이가 없습니다.


어떠한 수행이든지 결국에는 같은곳에 도달하게 된다는것입니다.


불교식으로 화두를 잡든, 참선을 하든


유교식으로 정좌를 하든


아니면 기독교식으로 기도를 하든


선도식으로 호흡을 하든, 주문을 읽든


어떠한 방법을 써도 하나로 귀결된다는것입니다.


만(萬)가지의 법(法)이 귀일(歸一)하는것입니다.


산을 오를 때 동쪽으로 오르는 사람이 있으면


서쪽으로 오르는 사람이 있고,


남쪽,북쪽,중앙 으로 오르는 사람들이 있는것입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그 산의 정상에서 만나는것과 같은것입니다.


수행이라는것은 쉽게 말해서 잡념을 제(除)하고 기운(氣運)을 다스리고 쌓는것입니다.


용호비결에 말하길, 모든것은 폐기(閉氣)에 있다.


라고 한 부분이 있습니다.


기운(氣運)을 쌓는다는 말입니다.


신선(神仙)이 되는법이 다른것에 있는것이 아니라 기운(氣運)을 많이 쌓으면 된다.


쉽게 이런 말이기도 합니다.


선(仙)은 기운(氣運)을 주(主)로 하기에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기운(氣運)을 수련하여 심(心)의 잡념을 제(除)하고 지극한 안정을 이루는 방법을 사용하는것입니다.


심(心)과 기(氣)가 둘이 아니라 하나인것을 알기에 할 수 있는 말이기도 합니다.


수승화강을 이루어 지극히 기운(氣運)을 쌓아감으로써 청정(淸淨)에 이루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 불교의 수월선사 같은 경우 이런 말을 합니다.


도(道)를 닦는다는게 별게 아니라 마음을 모으는것이다.


이것 또한 옳은 말입니다.


심(心)에 일어나는 잡념을 제(除)하고 마음을 지극한 상태로 몰고가는것이죠.


영보국정정지법에서 말하는 정정(定靜)의 상태까지 가는것이라는 것입니다.


그걸 마음을 모으는것이다.


라고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영보국정정지법에서 써놓은 수 많은 말을,


마음을 모으는거여. 


라는 하나의 문장으로 함축시킨것이라는 것입니다.


수행이라는것은 다른것이 없는것입니다.


잡념을 제(除)하고 정신(精神)을 모아 통일 시키는것.


하나로 이루는것이라는 말입니다.


그 과정에서 수승화강이니 뭐니 하는 과정에서의 현상을 말하는것일뿐입니다.


그 하나로 모인 마음, 시공간 조차 초월된 본래의 마음을 


일심(一心)이라고 하는것입니다.


수행은 이 본래의 마음, 일심(一心)의 자리에 도달하기 위한 방편들일뿐이지, 어느것이 못나고 어느것이 잘나고 할게 없습니다.


하늘 천 따 지를 외워서라도, 다 싫다. 하는 말을 외워서라도.


성경신만 있다면 그 일심(一心)의 자리에는 들어가는 것입니다.


주문(呪文)이전에 성경신이 있는것입니다.


암만 좋은 주문이라도 성경신이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는것입니다.


암만 좋은거라도 안 닦으면 소용없는것이기도 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되듯,


내가 닦지 않고 얻는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누구도 나를 대신 해 주지 못한다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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