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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순철학에서의 최종적 인간상





대순철학에서 제시하는 최종적인 인간의 형태는 성도(成道)를 이룬 형태의 인간상을 제시한다.


그렇다면 성도(成道)라는것이 어떠한것인가 하는것부터 알아야 한다.


쉽게 도통(道通)이란 무엇이냐 하는것이다.


인용(引用)


그럼으로 성도成道란것은 개안開眼의 장진長進 즉卽 광적현상光的現象에 의依한 혜각慧覺의 어느 특정계한特定界限까지의 발달發達과 심적心的에너지의 발생發生에 의依한 기적권능奇蹟權能의 어느 특정계한特定界限까지의 발달發達과 력적중추力的中樞의 정성晶成에 의依한 도덕률道德律의 성격합화性格合化로써 성립成立되는 현상現象이라고 단언斷言한다



인용(引用) 종(終)



대순철학에서는 성도(成道), 즉 도통(道通)을 위와 같이 정의(定義)하였다.


쉽게말해 개안(開眼)이 이루어진 후, 계속해서 닦아나감에 따라 혜각(慧覺)이 특정한계까지 발달을 하며,

심적 에너지의 발달에 따라 기적권능을 발휘하며,

도덕률이 부합됨에 따라 온전히 도덕화를 이룬 인간상이라는 것이다.



지혜가 열려있고, 기적을 행하며, 도덕적으로 완성을 이룬 상태가 바로 도통(道通)이라는것이다.



또한 도통(道通)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는것을 본다.


인용(引用)


이런의미意味에서 성도成道, 오도悟道, 원각圓覺, 성신감화운운聖神感化云云 하는것은 곧 영도靈道의 체득體得이라고 정의定義를 하下 하여도 과언過言이 아닐것이다.


인용(引用) 종(終)


영도(靈道)의 체득(體得)이라는 결론을 내린다는 것이다.


이 영도의 체득을 운운(云云)하는 이유는 다음에 설명을 하겠지만, 위의 인용문에서 말하고 있는


심적(心的)에너지, 력적중추(力的中樞)의 정성(晶成) 이라는것이 영도(靈道)를 이루는것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 성도 실험은 필자 본인이 이야기한것과 같이,


전험자(前驗者)의 지도아래 자신의 체험을 객관화하여 인체에서 벌어진 내용들을 기술한것이다.


쉽게, 이미 먼저 이룬 사람의 지도 아래에서 행한것이라는 것이다.


다만 오십여일의 수행을 하여 어느정도까지는 실험이 되었으나 그 이상은 나아가지 못한것으로 보인다.


간략하게 설명을 해 보자면, 정성(晶成)을 이룬것까지는 갔지만, 온전히 대(大)결정화(結晶化)가 되는데까지는 이루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다만 개안(開眼)이후의 기적권능이 발현됨을 서술한 부분이 있는데, 이것을 괴력(怪力)의 작용(作用)이라 서술하였다.



인용(引用)


또 무의식상태無意識狀態는 감각感覺의 통일현상統一現象인것과 감각感覺이 통일統一이 되면 광적현상光的現象이 일어나는것을 감득感得하였고 광명光明이 도출導出된 뒤에는 수시隨時로 사인死人의 유령幽靈과 교우交遇할 수 있었다.


인용(引用) 종(終)



이것은 개안(開眼)이 된 후의 일을 말하고 있는것이며




인용(引用)



심적心的에너지가 발생發生된뒤에는 이심전심以心傳心,이심전물以心傳物,이물전심以物傳心의 괴력적작용恠力的作用이 가능可能하게 되는 것을 감득感得하였다.


그러나 필자筆者는 다른 사정事情으로 인因하야 차이상此以上 더 정진精進의 계속繼續이 불가능不可能하게 되야 오십일五十日에 긍亘한 노력努力의 결정結晶인 개안開眼은 폐기일로廢棄一路에 위委하야 


...


인용(引用) 종(終)



이것은 심적(心的)에너지가 결정(結晶)을 이루고 난 후,


괴력작용(怪力作用) 즉 기적권능의 발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라는 내용을 서술하고 있는 부분이다.




  • ?
    견우직녀 2019.08.26 08:37
    위의 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필자는 개안(開眼)을 단순히 영안(靈眼)과 같은것으로 보고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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