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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8.26 18:04

수승화강 과 잡념

조회 수 307 추천 수 0 댓글 2

 수승화강 과 잡념




수행은 일체의 잡념을 제하고 정신을 통일(統一)하는 과정인데, 이 과정에서 수승화강을 이야기 하는것은



이 수승화강이 되지 않으면, 잡념이 계속해서 일어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화기(火氣)라는것은 분열하는 기질(氣質)입니다.


이것이 정신(精神)에 작용을 할 경우, 계속해서 생각이 나뉘어나타나는, 즉 잡념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게 되는것입니다.


반면 수승화강이 이루어지면 정신(精神)이 자연스럽게 통일(統一)로 향하게 됩니다.


쉽게 비유를 해 보면,



수행을 통하여 마음을 고요한 호수와 같이 만들었다고 합시다.


정신(精神)이 통일된 상태입니다.



아주 고요하고 고요하여 지정(至靜)한 상태, 지극히 고요한  상태에 이르렀다고 해도,


수승화강이 되어있지 않으면 단박에 다시 통일(統一)에서 분열로 흐르게 됩니다.


고요한 호수에 풍랑이 생기기 시작하는것입니다.



반면 수승화강이 되어있는 상태는 비유를 해보자면 이런것입니다.


호수물이 얼어있는 얼음과 같아지는것입니다.


바람이 불게되면, 얼지 않은 호수에는 파도가 일지만,


얼어있는 호수에는 파도가 생기지 않습니다.


외력(外力)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것입니다.


계속해서 고요하고 고요한 지정(至靜)의 상태가 유지되는것입니다.


기운(氣運)이 지극히 안정되어 있기에 심(心)도 영향을 받는것입니다.


책을 읽는것, 사물을 보는것, 사물을 느끼는것


쉽게 말해서 우리가 오감(五感) 으로 느끼는 모든것들은


우리 마음에 작용을 하여 계속해서 분열을 일으킵니다.


우리가 받아들이는 정보만큼, 정신(精神)이 계속해서 소모시키고, 분열을 해 나간다는것입니다.


그래서 수행을 할 때에 외물(外物)을 많이 접하게 하지 않는것입니다.



引用


지적본질이 강화되어 대광명을 얻게되면 비판, 추리 예지등 지력이 크게 늘어나는 한편 여러 가지의 심상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여 어지럽게 된다. 이 심상에 조롱당하게 되면, 심상이 갈수록 더욱 어지럽게 되어 아상을 제압하게 되고, 에너지는 드디어 소모되기 시작하며, 포화작용이 그치게 되어, 광명이 어두워지는데 이 심상을 『마상』이라고 한다.


또 대광명을 얻은 뒤에 정진을 중단하고 다시 복잡한 바깥일에 빈번히 접촉하면 역시 에너지가 소모되고 광명이 어두워진다. 그러므로 대광명을 얻은 뒤에는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이 무상한 마상에 주의를 기울이지 말고 대범하게 지나치면 더욱 정진을 계속하면, 모든 마상은 점차 소멸되고 포화된 에너지가 결정을 이루게 되는데, 에너지가 결정을 이루기 시작하면 광명이 질적 변화를 이루어 무색의 밝은 공간으로 전개되며, 이에 의적본질이 강화된다. 


引用 終



이게 이런 말입니다.


다시 퇴보하게 된다 라는 것입니다.


모든 오감(五感)으로 받아들이는 정보 전체가 정신(精神)을 계속해서 분열을 시키는것입니다.


이 외력작용에 대비하기 위해서 수승화강을 이루어야 하는것이기도 합니다.


심(心)만 닦아서 되는것이 아니라, 심(心)과 기(氣)를 같이 닦아가는것입니다.




  • ?
    견우직녀 2019.08.26 18:18
    기운(氣運)이라는것은 정신(精神)의 작용에 따라,외력에 의하여 소모가 됩니다.

    정신(精神)의 작용이 많게되면 기운(氣運)의 소모도 커지는것이고,

    외물(外物)을 많이 접하면 기운(氣運)의 소모가 커지는것입니다.

    이 기운(氣運)을 계속해서 소모시키기만 하면, 끝내는 본체에까지 영향을 주는것과 같이, 기운(氣運)이 다 하여서 소모될 것이 없으면

    정신(精神)이 분열되기 시작하는것입니다.

    반면 기운(氣運)이 소모된 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기운(氣運)이 강건하고, 재충전이 되면 외력의 작용, 즉 외부의 사물을 접하더라도 정신(精神)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되는것입니다.
  • ?
    견우직녀 2019.08.26 18:42
    정신(精神)이 움직이는 모든 작용(作用)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하다못해 생각을 일으키는 하나의 작용(作用)조차 에너지를 소비한다는것입니다.

    작용을 할 때 쓸 수 있는 에너지가 부족하면 본체를 태워서라도 작용하는, 정신(精神)을 분열시키는 작용을 하게되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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