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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10 09:37

섭생과 안심안신

조회 수 211 추천 수 0 댓글 2

 섭생과 안심안신





수행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 중요한것은 위로 솟구친 화기(火氣)를 제어하는것입니다.


화기(火氣)가 위로 올라갈수록 잡념이 들끓고, 도움될 것은 없습니다.


몸과 마음, 신체와 정신이라는것은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 받는것입니다.


상제님 말씀에


약(藥)이 귀한것이 아니요, 병(病) 들지않은 몸이 귀한것이라는 말씀대로, 몸 관리를 해주는것도 좋은것입니다.


그러나 바쁜 세상에 있어 따로 무엇인가를 챙겨먹거나 하는것은 쉬운일은 아닙니다.


또 돈없고 어려운 사람들이 무슨 돈이 있어 그러한것을 다 챙겨먹고 살겠습니까


몸에 있는 화기(火氣)를 내리고, 밥을 잘 챙겨먹고, 수행을 하는것만으로도 건강해 질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물을 많이 드시라는 것입니다.


청수를 올리고 난 뒤에 퇴수물을 드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틈틈이 시간날때 물을 자주 드시는것만으로도 몸에 있는 화기(火氣)를 조금이나마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게 처음에는 티가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이것이 백일 이백일의 시간이 누적되면 될수록, 효과가 나는것입니다.


또한, 너무 마음을 불안하게 하지말라는것입니다.


사람이 걱정을 안하고 살 수는 없고,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모든것의 신경을 끊고 살 수는 없습니다만,


내가 할 수 있는일과 할 수 없는일, 쉽게 말하여서 내 권한 안의 일과 내 권한밖의 일을 구분해서


내 권한 밖에 일에 대하여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것입니다.


내 권한밖에 일에 대하여 힘을 쓰는것은 욕심이며 과욕입니다.


그러한 일이 잘 될수도 없을뿐더러, 사람 마음을 항상 불안하게 하는것입니다.



마음이 불안하면 몸 또한 불안한것입니다.


그 어떤 일도 미리할수는 없는것이고, 지나간일을 다시 할 수는 없는것 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내 앞의 일이고, 내 권한안에 들어온 일입니다.


하지 못할일을 미리 걱정하고, 지나간일에 너무 메일 필요는 없다는것입니다.


내가 살아가는것은 이 순간이며 현재이지,


그 누구도, 과거나 미래에 살고 있지는 않습니다.




  • ?
    견우직녀 2019.11.10 09:52
    하루 20분 30분정도 산책겸 산보를 하는것도 좋은것 입니다.
  • ?
    견우직녀 2019.11.10 12:20
    서태자西太子 리마두利瑪竇 (Matteo Ricci)의

    이십오언二十五言 가운데 첫번째



    제1언第一言 물유재아物有在我



    물유재아자 유부재아자 욕야지야면야피야등아사 개재아의

    物有在我者 有不在我者 欲也志也勉也避也等我事 皆在我矣



    어떤 것은 나의 권한 범위 안에 있으나 어떤 것은 나의 권한 밖에 있다. 욕망이나 의지나 근면이나 회피 등과 같은 나의 행위의 대상은 모두 나의 권한 안에 있다.

    Some things are in my power, and some are not. Desire, opinion, effort, and aversion are things proper to me because they all fall within my power.



    재야작야명야수야등비아사 개부재아의 유아야자역지 부재아야자난치

    財也爵也名也壽也等非我事 皆不在我矣 有我也者易持 不在我也者難致



    (그러나) 재화나 벼슬이나 명예나 수명 등과 같이 나의 행위의 대상이 아닌 것은 모두 나의 권한 안에 있지 않다. (따라서) 나의 권한 안에 있는 것은 유지하기 쉬우나 나의 권한 밖에 있는 것은 이루기가 어렵다.

    Property, honor, reputation, and long life are not things proper to me because their existence is not in my power. The things which are proper to me are easy to do. The things not proper to me are difficult to attain.



    가이타물위기물 이기물위타물 필차배정 필차불성 필차원구세인우급천주야

    假以他物爲己物 以己物爲他物 必且倍情 必且拂性 必且怨咎世人又及天主也



    가령 남의 것을 나의 것으로 만들려하고, 나의 것을 남의 것으로 만들려하면, 반드시 본성에 어긋나며 반드시 세상 사람들을 원망하게 되며 또한 그 원망이 천주님(하느님)에게까지 미치게 된다.

    If I make other things proper to me and the things that belong to me proper to others, then there will necessarily be frustration and suffering. Of necessity it will be against nature and also a curse for men of this world, and even for the Lord of Heaven.



    약이기위기 이타위타 즉기평신태 무소저오 무원무원 자무해야

    若以己爲己 以他爲他 則氣平身泰 無所牴牾 無寃無怨 自無害也



    (그렇기 때문에) 만약 나의 것만을 나의 것으로 하고, 남의 것을 남의 것으로 있게 놔두면, 곧 마음은 평온하고 몸은 편안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거스름을 당할 것도 없으며 원통해 할 것도 없으며, 원망할 것도 없고, 자기에게 해가 될 일도 없을 것이다.

    But if I consider what is proper to me as properly mine and what it proper to others as properly theirs, then my spirit will be calm and my body at peace. There will be no contradictions in me, no damage whatsoever.



    시고 범유망상맹어중 이즉찰기하사 약시재아자

    是故 凡有妄想萌於中 爾卽察其何事 若是在我者

    즉왈 오욕상즉미불상하극언 약시부재아자 변왈 어아무관의

    卽曰 吾欲祥則靡不祥何亟焉 若是不在我者 便曰 於我無關矣



    그러므로 무릇 마음 가운데 망상의 싹이 있으면 [돋아나면] 그때 즉시 그것이 어떤 일인지를 통찰하여 만약 그것이 나의 권한 안에 있으면 가로되, “내가 잘되기를 바라면 잘되지 않을 일이 없을 것인데, 어찌 서두를 것인가?”라고 하고, 만약 그것이 나의 권한 밖에 있으면 곧 가로되, “(그것은) 나와 무관하다.”라고 새기면 되는 것이다.

    Therefore, when an illusion arises in my mind, I can immediately see it for what it is. If it is something proper to me, then I can immediately say: "If I want everything to go well, it will go well. Why become needlessly perturbed!" If it is something which is not proper to me, then I can say: "It does not pertain to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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